본문 바로가기
시사 이슈

코로나 백신 2차 잔여백신 예약 가능 (9월 17일부터)

by ★☆♥★☆ 2021. 9. 16. 16:40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9월 17일 금요일부터 코로나 백신 2차 접종도 잔여백신 예약 및 접종을 가능하도록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잔여 백신 예약을 통해 기존에 예정되었던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일을 당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2차 접종도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예약 및 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당초 추석 이후부터 실시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코로나 백신 2차 잔여백신 예약은 9월 17일 금요일부터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잔여백신의 경우에는 1차 접종 때에만 예약 및 접종이 가능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2차 접종 역시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백신에 따라 1차와 2차의 백신 접종 간격은 다릅니다. 아래 표를 참고 해 주세요.

 

코로나 백신 2차 간격

 

현재까지는 화이자, 모더나는 1차 접종일로부터 6주 뒤 2차 접종을 하도록 되어 있었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의 경우에는 1차 접종일로부터 8주 뒤 2차 접종을 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화이자는 3주 이후,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는 4주 이후로 단축되게 되었습니다.

 

 

잔여백신 예약 방법 또한 확대 되었습니다.

 

잔여백신 2차 접종 개선

 

기존에는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통해 1차 접종만 당일 예약이 가능했었습니다. 카카오톡, 네이버 각각 5개씩 병원을 등록해놓고 알림을 받아 예약을 할 수 있는 형태였는데요, 앞으로는 2차 접종 역시 당일예약 및 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위에 말씀드린 대로 1차 백신 접종 이후 기준 간격이 지난 후에만 접종이 가능합니다. 또 기존에 예약이 되어 있었던 2차 백신과 동일한 종류의 백신으로만 예약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를 이용한 코로나 백신 2차 잔여백신 예약 방법은 1차 잔여백신 예약 방법과 동일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에 각각 5개씩 병원을 등록해놓고 알림이 뜨면 바로 예약하는 방식으로도 진행이 가능하고요, 잔여백신 지도를 켜 둔 후 새로고침을 통해 잔여백신이 뜨는 병원을 선택해서 예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잔여백신 예약 방법을 모바일 캡처 이미지로 보여드릴게요.

 

네이버 잔여백신 예약

 

먼저 네이버 앱에 접속을 해 주세요. 검색창에 잔여백신이라고 치시면 이렇게 잔여백신 예약신청 버튼이 뜹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시면 지도가 뜨면서 잔여백신을 보유하고 있는 병원들이 떠요. 숫자가 쓰여있는 저 주사기 아이콘들을 클릭해보면 해당 병원 정보가 뜨게 됩니다.

 

네이버 잔여백신 예약

 

그러면 접종 예약신청, 알림 신청 버튼이 뜨는데요 백신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접종 예약신청 버튼을 눌러서 예약을 하시면 되겠죠. 다음 화면에서 접종 백신을 선택하신 후 예약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만약 주변 병원에 잔여백신이 없다면 알림 신청 버튼을 통해 5군데 병원에 알림 신청을 해 두시고, 알림이 뜨면 바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내일 바로 시도하려고 지금 네이버 앱에 접속을 해보니 생각보다 화이자, 모더나 잔여백신 물량이 많은 것 같아요. 내일 되어봐야 알겠지만 지금 상황으로 보면 무리 없이 잔여백신을 예약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기존에는 1차를 접종했던 병원에서 자동적으로 2차까지 접종하는 방식으로 예약이 이루어졌었는데요, 이번에 2차도 잔여백신 접종이 가능하게 되면서 1차를 접종했던 병원뿐 아니라 잔여백신이 있는 다른 모든 의료기관에서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코로나 백신 2차 잔여백신 예약

 

또한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것도 가능해졌어요. 즉 의료기관에 전화를 해서 잔여백신이 생기는 경우 연락을 받아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기존에 잡혀 있었던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예약은 자동으로 취소되게 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일 변경이 가능해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면 1차 접종일 기준 8주 뒤로 2차 예약이 되었을 텐데요, 9월 28일 화요일부터 사전예약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1차 접종일로부터 4주~12주 범위 내에서 접종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약 변경을 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한 날에서 최소 2일 뒤부터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코로나 백신 2차 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백신 2차를 잔여백신으로 예약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백신 접종 간격이 줄어들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접종 간격을 단축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백신 물량이나 독감 백신 접종에 따른 의료기관의 접종 역량 등을 고려해서 추후 안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잔여백신을 통해 예약을 할 수 있게 한 것은 국민들의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완료를 보다 앞당김과 동시에 잔여백신의 폐기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현재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해야 보다 코로나 감염의 위험에서 멀어질 수 있는데요, 2차 접종을 최대한 앞당겨서 코로나 감염 확산을 최대한 막아보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1차와 2차의 백신 접종 간격이 지나치게 길어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 하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이번 2차 잔여백신 예약을 시작으로 보다 효과적인 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빠른 조치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후기 및 잔여백신 예약 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후기, 잔여백신 예약 팁>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후기 (잔여백신 예약 팁)

오늘은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후기 이야기를 해 보려 합니다. 저는 18세~49세에 해당하는 연령이며, 지난주 화요일에 백신 사전예약 대상 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맞고 싶어 잔여백신

fighting.happy30s.com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 부작용

18~49세 백신 예약이 시작되었는데요, 최근에는 모더나 수급에 문제가 있어 주로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부작용에 대해 여전히 말이

fighting.happy30s.com

<모더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 부작용

최근 모더나 백신의 수급에 문제가 있어 우리나라 백신 접종 지연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백신 접종을 계획대로 완료한다고 밝혔는데요, 부디 문제 없이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기를

fighting.happy30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