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3일 월요일부터 우리나라는 14호 태풍 찬투의 영향권에 들게 될 예정인데요, 태풍 찬투 예상 경로 및 예상 강수량 등 태풍 찬투 한반도 영향 관련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4호 태풍 찬투 이동경로 한반도 영향>
14호 태풍 찬투는 9월 13일 오전 기준 중국 상하이 근처에서 서서히 이동을 하고 있는데요, 13일부터 한반도가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먼저 영향을 받을 지역은 제주도로, 제주도에서는 9월 13일부터 강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릴 예정입니다.
13일 오전 제주도 산지에는 강풍특보가 발효 되었으며, 시간당 30-50mm의 강한 비가 예상됩니다. 태풍 찬투의 영향으로 제주도에는 이번 주 내내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15일 수요일까지 100~300mm, 많은 곳은 500mm까지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13일에는 전남을 비롯해 전북 남부, 경남, 경북 남부 등까지 태풍의 영향으로 비가 내릴 예정이며, 태풍이 한반도 방향으로 이동함에 따라 그 영향은 점점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9월 13일 오전 기상청이 발표한 태풍 찬투 예상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태풍 찬투는 현재 상하이 부근에서 서서히 움직이고 있는데요, 14일~15일경 방향을 틀어 한반도를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지방에 태풍 찬투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이 방향을 꺾으면서 15일 전후로 변동성은 큰 상황이지만, 현재로서는 위의 그림과 같은 경로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것은 9월 15~16일입니다. 태풍 찬투의 영향으로 제주 및 남부지방에는 집중호우가 예상됩니다.
한편 태풍 찬투는 9월 7일 괌 서북서쪽에서 생성된 소형 태풍으로, 대만을 관통해 중국쪽으로 이동을 하였으며 처음에는 약한 강도였으나 점점 강해져 5등급의 슈퍼 태풍으로 발달해 대만을 지나쳐왔습니다. 특히 9월 11일경에는 초속 53m, 반경 270km까지 영향을 미치는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하였는데요, 다행히 현재는 가장 강력했을 때에 비해서는 세기는 약해진 상황입니다.
13일 오전 9시 기준 중국 상하이 남동쪽 약 320km부근에 있었으며, 풍속은 40m/s, 반경 280km까지 영향을 미치는 강한 태풍의 상태입니다. 우리나라를 지나는 9월 15일경부터는 점점 그 세기가 약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태풍 이동 경로에 변수가 많은데요,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주도민이나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겠네요.
태풍 찬투 뜻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찬투(CHANTU) 라는 이름은 캄보디아에서 제출 한 이름으로 꽃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태풍 찬투 이동경로 및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