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내시경 전 음식 (커피, 우유, 초밥, 카스테라, 고기)

by ★☆♥★☆ 2021. 9. 14. 09:33

대장내시경 전 음식 관련해서 알아볼게요. 저는 내일 대장내시경을 받을 예정인데요, 아직 30대 초반이지만 대장내시경은 3번째입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전 식단 관리가 필수인데요, 대장내시경 전 식단 조절 방법 및 어떤 음식을 먹어도 되고 어떤 음식은 먹으면 안 되는지 알아볼게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1. 대장 내시경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대장내시경-전-피할-음식
대장내시경 피할 음식

 

먼저 대장내시경 전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일단 기본적인 맥락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 고춧가루, 깨, 씨처럼 대장에 점처럼 붙어있을 수 있는 음식은 드시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김치김시금치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잡곡밥, 검은쌀, 현미밥, 깨죽, 콩, 고구마, 돼지고기, 소고기, 김치류, 나물류,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콩나물,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딸기, 포도, 키위 등), 고추씨, 옥수수, 견과류(땅콩, 잣, 호두)

 

 

섬유질이 많은 식품의 경우에는 소화가 느리기 때문에 섭취를 금해주셔야 해요. 따라서 밥도 잡곡밥이 아닌 흰쌀밥만 드셔야 합니다. 깨, 콩 등의 잡곡, 콩류 등도 피해 주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고구마

 

대장내시경 전에 감자는 먹어도 되는 식품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반면 고구마는 안됩니다. 고구마도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하는 음식 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고기

 

육류 역시 피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돼지고기와 소고기는 3일 전부터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고기 중 섭취가 가능한 것은 닭고기입니다.

 

김치, 나물 등도 모두 피해 주셔야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채소류에는 섬유질이 많아서 피해주셔야 하며 특히 김치나 나물같은 경우에는 고춧가루, 깨 등 때문에라도 더더욱 피해주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과일

 

딸기수박키위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하는 과일

 

수박, 참외, 딸기, 포도, 키위 등 씨가 있는 과일은 무조건 피해주셔야 합니다. 씨가 없는 과육 부분만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견과류

 

견과류 역시 섬유질이 많기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많은데요, 그럼 대체 대장내시경 전에는 어떤 음식을 먹으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전-먹어도-되는-음식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감자두부카스테라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흰쌀밥, 흰 죽, 닭고기, 카스테라, 계란류, 두부류, 묵, 맑은 국물, 생선류, 빵 종류, 맑은 음료류(맑은 주스, 투명한 이온음료 등), 사과, 배, 바나나, 감자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은 기본적으로 소화가 잘 되고 씨앗이나 양념 같은 것들이 없는 식품들 위주입니다. 잡곡밥 대신 흰쌀밥, 깨죽 등 대신 흰 죽을 먹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빵

 

대장내시경 전에 빵류는 대체적으로 섭취가 가능한데요, 하지만 견과류 등이 들어가 있는 빵은 안되며 카스테라, 식빵처럼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빵을 드시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전 커피

 

요즘 매일 하루에 한 잔 커피 드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대장내시경 전 커피를 마셔도 되나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기본적으로 대장내시경 2~3일 전부터는 맑은 주스, 투명한 이온음료 등 맑은 음료 위주로 드셔야 합니다. 커피도 착색이 있을 수 있으니 피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2~3일 전까지는 한, 두잔까지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만 피해주시는 것이 좋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하루 전에는 드시지 마세요)

 

대장내시경 전 생선

 

대장내시경 전에는 고기류 대신 생선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쌀밥에 생선구이의 식사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 저와 같은 경우에는 초밥을 이틀 연속으로 먹었어요. 대신 짙은 생선보다는 흰 살 생선 위주로 먹었고 생강이나 락교 등은 같이 먹지 않고 딱 생선초밥만 먹었습니다. 초밥 위에 양파 같은 것이 얹어져 있는 것도 다 빼고 먹어야겠죠.

 

대장내시경 전 과일

 

과일은 사과, 배, 바나나와 같이 씨 없는 흰색 과육 위주의 과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감자

 

위에서 언급했듯 대장내시경 전 고구마는 드시면 안 되지만 감자는 드셔도 됩니다.

 

 

3. 대장내시경 전 식단 관리

 

대장내시경 전 식단 관리는 정확한 검사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위에 언급해드린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을 참고하셔서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하루 전에는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장내시경 하루 전>

 

대장내시경 하루 전에는 기본적으로 흰 죽이나 미음만 먹을 것이 권장됩니다. 죽이 먹기 힘드신 분들은 카스테라를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우유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우유를 마셔도 된다는 분들도 있지만 우유 역시 커피와 같은 이유로 착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우유 대신 물이나 이온음료를 드셔주세요.

 

- 오전 검사 예정인 경우 : 다음 날 오전 검사가 예정되어있으면 전날 아침과 점심은 흰 죽, 미음, 카스테라로 가볍게 식사 해 주세요. 저녁은 금식 하셔야 합니다. 

 

- 오후 검사 예정인 경우 : 다음 날 오후 검사가 예정되어 있으면 역시 아침과 점심은 흰죽, 미음, 카스테라로 식사를 하시고 저녁은 대략적으로 8시 전까지는 흰죽, 미음, 카스테라로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하루 전에는 특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른 음식들 드시고 싶더라도 참아주시고 죽이나 카스테라만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커피, 우유는 안되고 물, 색깔 없는 이온음료만 가능한 점도 참고해 주시고요. 물은 최대한 많이 드셔주세요.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한 번에 성공적으로 장을 깨끗이 비우고 정확한 내시경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식단 관리 철저히 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 (프룬, 사과, 고구마, 치아씨드 등)

변비 때문에 고생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변비는 식습관 개선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 해 드리려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챙겨 드시고 변비

fighting.happy30s.com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눈에 좋은 영양소가 많은 과일, 채소, 고기 등)

현대인들은 나쁘게 말하면 눈을 혹사시키고 있죠. 컴퓨터, TV, 핸드폰을 달고 살기에 눈 건강에 좋지 않을 수밖에 없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눈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 해 드리려 해요.

fighting.happy30s.com

 

댓글